대학원-지질과학과

Department of Geoenvironmental Science

과정 사무실 연락처 홈페이지
석·박사 자연과학관 236호 041-850-8510 바로가기

학과개요

지질환경과학과의 대학원 과정은 1991년 3월에 석사과정이 신설되었으며, 2000년 3월에는 박사과정이 신설되어 더욱 깊이 있고 활발한 연구가 기대되어진다.

 

지질환경과학과의 대학원 과정은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형성과정, 상호작용, 활용 및 변천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광물학, 암석학, 광상학, 자원·환경지질학, 지질공학, 지구물리학, 방재지질학, 구조지질학, 고생물학, 고환경학, 수리지질학 등을 탐구하고 있다.

 

또한 학·연·산 협동의 교육인력, 실험실습기자재를 공동으로 활용하여 과학기술개발에 필요한 고급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교수진은 현재 6명의 전임교수가 지질환경과학의 세분된 전공 학문을 담당하고 있다. 이 교수진들은 한국지질학계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아울러 전공분야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업체에 많은 조언을 주고 있다.

 

졸업 후에는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연구원과 산업체의 고급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가 기다리고 있다.

교육목표

석사과정

지구에 관하여 현재까지 얻어진 기초 및 전문지식을 습득시키며 지구환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보존하는 과학적인 기법을 교육하는 것을 주된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광물자원, 석재자원, 에너지자원, 지하수자원 등의 자원탐사와 효율적인 활용에 참여할 수 있는 고급인력 양성과 자연재해 및 개발에 따른 환경변화의 예측과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박사과정

석사과정의 교육을 더욱 심화시켜 지질환경과학의 세분된 분야인 광상학·암석학, 자원·환경지질학, 지질공학·지구물리학, 방재·구조지질학, 고환경학·고생물학, 수리지질학 등을 각 분야의 담당 전공교수들이 이론 및 실험을 심화시켜 지도함으로써 발전하는 지질환경과학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 및 선도할 수 있는 고급 지질학자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사안내

1. 전공분야

- 석·박사과정 : 지질환경과학 전공

2. 입학시험과목

- 석사과정 : 영어, 기초전공(기초적인 지질환경과학 출제), 면접구술고사

- 박사과정 : 영어, 기초전공, 면접구술고사

* 일반전공 : 광물학, 광상학, 암석학, 자원·환경지질학, 지질공학, 지구물리학, 구조지질학, 암석역학, 고생물학, 층서학, 수리지질학

3. 종합시험과목

- 석사과정 : 일반전공

- 박사과정 : 일반전공, 세부전공

4. 교과과정 운영

- 교과목은 선수과목, 공통필수, 전공선택 과목으로 구분하여 설강한다.

5. 선수과목이수

- 타전공자가 대학원에 입학할 경우 학과에서 지정하는 과목을 석사과정은 12학점, 박사과정은 9학점 이상을 가급적 제3학기 이전에 이수하여야 한다.

6. 논문지도

- '논문연구'학점은 제2학기부터 매학기 3개학기 이상을 신청하고, 석사과정은 2개학기 이상, 박사과정은 3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아야 한다.

7. 논문 공개발표

- 학위청구논문 제출자는 계열 또는 학과별로 1회 이상 발표하여야 한다.

교수소개

성명 연구/지도분야 연락처 이메일
구민호 - 041-850-8515 [-@kongju.ac.kr]
김영석 - 041-850-8517 [-@kongju.ac.kr]
신동복 - 041-850-8509 [-@kongju.ac.kr]
김형래 - 041-850-8516 [-@kongju.ac.kr]
권이균 - 041-850-8518 [-@kongju.ac.kr]
김현나 - 041-850-8513 [-@kongju.ac.kr]